티스토리 뷰

래퍼클래스(Wrapper Class)

자바에서 기본 데이터형을 객체로 다루기 위해 기본으로 제공되는 클래스를 말한다.

자바 기본형(primitive type)변수 8가지

 byte, boolean, char, short, int, long, float, double

언제 사용되는가?

  1. 객체로 저장해야될 경우
  2. 매개변수로 객체가 요구될 경우
  3. 객체간의 비교가 필요할 경우
  4. 제네릭(Generic)에서 기본형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Wrapper클래스를 이용한다.

기본형과 Wrapper 클래스

어렵게 생각할 필요 없다. 매칭되는 내용들을 아래 테이블에서 확인해보자.

기본형 래퍼클래
byte Byte
boolean Boolean
char Charater
short Short
int Integer
long Long
float Float
double Double

Boxing과 UnBoxing

  1. Boxing 기본 자료형을 객체(Wrapper Class)로 변경하는 것
     int a = 10;
     Integer boxA = new Integer(a);
    
  2. UnBoxing 객체(Wrapper Class)를 기본 자료형으로 변경하는 것

     int unboxA = boxA.intValue();
    
  3. jdk1.5부터는 오토박싱(AutoBoxing)이 도입되었다.

     // auto Boxking
     int k = 100
     Integer autoK = k;
    
     // auto unBoxing
     Integer r = new Intger(100);
     int autoR = r
    

UnBoxing시 사용되는 메소드들

사용 방법은 바로 위의 Boxing, UnBoxing 내용을 참조하면 된다.

메소드 내용
byteValue() 객체에서 byte 값으로 변환
booleanValue() 객체에서 boolean 값으로 변환
charValue() 객체에서 byte 값으로 변환
shortValue() 객체에서 short 값으로 변환
intValue() 객체에서 int 값으로 변환
longValue() 객체에서 long 값으로 변환
floatValue() 객체에서 float 값으로 변환
doubleValue() 객체에서 double 값으로 변환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